티스토리 뷰

드디어 maven을 프로젝트에 도입할 기회가 생겨서 작업을 하던중에 삽질한 내용을 정리한다. 

삽질 원인
 - Oracle JDBC Driver는 라이센스 문제로 인해서 Maven Central 저장소에서 로컬 저장소로 jar 파일을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받지 못한다!!! (오라클이 갑자기 싫어질라고 한다.)

해결방법
 
- 방법1 : pom.xml 파일에 http://mesir.googlecode.com/svn/trunk/mavenrepo 메이븐 저장소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방법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com.oracle</groupId>
     <artifactId>ojdbc14</artifactId>
     <version>10.2.0.4.0</version>
        </dependency>
<dependencies> 

 <repositories>
<repository>
<id>mesir-repo</id>
<url>http://mesir.googlecode.com/svn/trunk/mavenrepo</url>
</repository>
</repositories> 
*** 주의 사항 :  mesir-repo  저장소를 추가하지 않고 ojdbc 의존성만 추가한 후 빌드를 수행하게 되면... 로절 저장소가 더럽혀 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다.(아님말구!) 그런 경우 로컬 저장소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한 후 다시 시도를 해야 한다.

- 방법2 : 
직접 ojdbc?.jar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mvn 명령어로 로컬 저장소에 추가하는 방법
  1. 
ojdbc14.jar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mvn 명령을 이용하여 로컬 저장소에 ojdbc14.jar 를 추가한다. 
mvn install:install-file -Dfile=ojdbc14.jar -DgroupId=com.oracle -DartifactId=ojdbc14 -Dversion=10.0 -Dpackaging=jar -DgeneratePom=true  

  2. pom.xml 파일에 의존성 추가
<dependencies>
        <dependency>
       <groupId>com.oracle</groupId>
     <artifactId>ojdbc14</artifactId>
     <version>10.0</version>
        </dependency>
<dependencies> 
 

Oracle JDBC Driver 덕분에 maven에 대해서 좀더 알게 된것 같다. 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삽질하는데 시간을 허비해버렸다.
Maven을  사용하면 기존의 개발환경 보다는 편리한 점이 있지만... 아직 이클립스의 maven 플러그인이 완별하지 않은 것 같고 또 maven 자체도 좀더 스마트해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JDK 에도 node.js의 NPM과 같은 툴이 포함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